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투자

해외투자 미국 ETF 도전-2. 준비 (증권계좌, HTS, MTS, 예수금)

by 지식창고지기99 2020. 3.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Jaykim입니다.

오늘은 전국에 강풍주의보가 내려졌네요. 모두 날라 가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앞선 포스트를 통해 ETF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알아보았는데요. 



해외투자 미국 ETF 도전-1.기초 지식  https://inningeater87.tistory.com/2





오늘은 실제 투자를 위해 필요한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략한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은행계좌 개설 

2. 증권계좌 개설

3. HTS 혹은 MTS (증권거래프로그램) 설치 

4. 예수금 송금 (은행계좌->증권계좌)

5. 실제 주식시장에서 ETF 매매


먼저 요즘 은행계좌 하나쯤은 모두 가지고 계실테니 1번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2) 증권계좌 개설 입니다.


은행계좌와 증권계좌는 다소 차이가 있는데요. 은행계좌는 말그대로 은행에서 발급해주는 계좌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다방면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입출금이나 체크카드 혹은 신용카드와 연결하는 계좌가 바로 은행계좌이죠.


증권계좌는 증권투자를 목적으로 증권사에서 발급하는 계좌인데요. 예를 들어 **투자증권, **금융투자 등 많이 들어보셨을 각 증권사에서 발급해줍니다. 요즘은 굳이 지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핸드폰, 온라인으로 비대면 계좌 개설을 많이 해주는 편이니, 5분이면 개설 가능하답니다. 

일반 은행계좌에 돈이 있더라도 이 돈으로 바로 주식을 구매하실 수는 없고, 반드시 증권계좌로 돈을 옮겨놓고, 이 돈(예수금)으로 주식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HTS(Home Trading System) 혹은 MTS (Mobile Trading System) 설치


우리가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별도 프로그램에 접속해야 합니다. 즉 온라인 주식시장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아마 들어보셨을 수도 있는데 각 증권사별로 키움증권의 ‘영웅문’, 한국투자증권의 ‘이프렌드’, 신한금융투자의 ‘신한아이’ 등등이 있습니다. 보통 PC로 접속하시는 분들은 HTS, 핸드폰으로 접속하시는 분들은 MTS를 각각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각 증권사별로 수수료, 기능 등의 차이가 존재하는데요. 조금만 구글링 해보면 증권사별로 장, 단점을 비교해놓은 자료가 있으니 별도로 여기서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4) 예수금 송금(은행계좌->증권계좌)


증권계좌를 발급받고, HTS 혹은 MTS를 설치하셨으면 이제 주식 거래를 하실 수 있게 됩니다.

2번 항목에서 잠깐 설명드렸듯이. 주식 거래는 오직 증권계좌에 들어있는 돈으로만 하실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 자주 이용하시는 은행계좌에서 이 발급받은 증권계좌로 투자금을 송금해야 합니다.

특별한 방법이 있는건 아니고요. 그냥 다른 사람에게 입금하듯이, 증권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송금을 하면 증권계좌로 돈이 들어가게 됩니다

주식투자를 위한 이 돈을 ‘예수금’이라고 하는데요. 쉽게 비유를 하자면 금고(은행계좌)에 있는 돈을 지갑(증권계좌)으로 옮기고, 이 돈으로 상점(HTS, MTS)에서 상품(주식)을 사는 것입니다. 아마 주거래 은행계좌를 이용하면 보통 송금수수료는 무료인 경우가 많습니다.



5) 실제 주식시장에서 ETF 매매


이제 증권계좌도 있고, MTS, HTS도 접속했고, 예수금도 두둑하게 챙겨두었다면, 실제 상품(주식)을 매매해야 합니다.

매매방법은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매매과정까지 다루기엔 글이 너무 길어질 듯 하여, 이부분은 따로 작성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편은 개념정리와 이론 정리편으로 마치고,

다음 글에서는 실제 앱설치, 증권계좌 개설 등을 직접 진행해보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쯤 다음 단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로!

3. 미국 ETF 거래를 위한 준비단계편2 (계좌개설, 앱설치, 예수금 실전) https://inningeater87.tistory.com/11




글을 마무리하며,

예적금은 한번씩 해보셨을테지만, 이 주식거래는 생소한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유독 주식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많이 존재하고, 또 아직 국내 주식시장이 해외 선진 자본주의국가에 비해 불안정하고 리스크가 높은 건 사실이니까요. 


물론 선택은 언제나 개인의 자유고 책임이 따르지만, 단순 행위로서의 주식은 한번만 해보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고,

혹시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로 문의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